이도치과 이도치과 네이버예약 이도치과 블로그 이도치과 유튜브 이도치과 인스타그램

증상별 프로그램

덧니

덧니의 교정치료 포인트

• 위 아래 송곳니가 제 위치를 잡지 못하고 튀어나온 덧니로 인해 치열이 불규칙해지고
    상태에 따라 치아중심선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안면비대칭, 돌출입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.
  • 덧니, 쓰러지거나 비뚤어져 있는 치아들은 외관상 보기 안좋은 것뿐 아니라
    잇솔질을 해도 칫솔에 닦이지 않는 치면이 생겨 치주질환과 충치를 유발하게 됩니다.
  • 덧니와 치열의 불규칙한 상태는 음식을 씹는 힘을 고르게 받지 못해 저작기능과 소화기능까지
    악영향을 주게 됩니다.
  • 치아가 상실된 채 방치된 경우 그로 인해 주변 치아들이 이동하고 쓰러지는 등 치열이 고르지 못하게 됩니다. 이런 경우 치아 상실 자리에 임플란트 식립이 어려워질 수 있기에 치아교정을 통해 치열을 바로잡은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.
돌출입

돌출입의 교정치료 포인트

• 1 돌출입 원인은 치아가 거꾸로 물리는 주걱턱, 상악의 돌출, 뻐드러진 앞니 등
    다양해서 교정치료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이에 대해 진단하여 맞춤치료계획을 세우고 상세히 상담해드립니다.
  • 2 돌출된 상악이나 하악 치열을 후방으로 이동시키기 위해 미니스크류를 잇몸에 식립하고 견인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.
    이때 치아의 각도 변화 등을 세밀하게 살펴 미니스크류 위치를 조절하는 등
    디테일한 조정이 필요합니다.
개방교합

개방교합의 교정치료 포인트

• 1 입을 다물어도 윗니가 아랫니를 덮지 못하고 위아래 치아 사이가 벌어진 개방교합은
    외관상의 문제뿐 아니라 발음의 장애, 음식을 끊어 먹지 못해 소화장애를 일으키는 등의
    문제들을 야기해 교정으로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.
  • 2 개방교합과 함께 돌출입 증상과 비뚤비뚤한 치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.
  • 3 돌출감이 미비한 개방교합은 비발치 교정도 가능한데 돌출입 증상이 동반된 경우 발치 후
    교정을 진행합니다.
  • 4 교정장치 장착 외에 환자 상태에 따라 미니스크류를 이용해 돌출된
    상악이나 하악을 이동하거나 세부적으로 위아래 치아들의 교합을 맞추기 위해
    어금니를 잇몸 속에 함입하는 등의 조절을 합니다.
  • 5 개방교합 환자분들 중 혀를 앞니쪽으로 미는 습관을 갖고 있는 분들도 있는데 치아교정결과에
   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혀내미는 습관을 교정해야 합니다.
과개교합

과개교합의 교정치료 포인트

• 1 윗니가 아랫니를 지나치게 많이 덮어 아랫니가 거의 보이지 않는 과개교합은
    그로 인해 아랫입술이 후퇴해 돌출입 증상이 나타나거나 무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
    다양한 과개교합의 맞춤 교정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진단하고 맞춤치료를 진행합니다.
  • 2 만약 돌출입 증상이 거의 없다면 비발치로도 교정치료가 가능합니다.
  • 3 아랫니를 덮고 있는 위 앞니들을 들어올리기 위한 함입이나 미니스크류를 이용한
    상방견인을 시행합니다. 경우에 따라 하악을 함입하기도 합니다.
  • 4 윗니에 덮여있던 아랫니가 어느 정도 보이면 하악에도 교정장치를 부착하는데 이때 윗니에 의해 아랫니의 교정장치가 씹혀 탈락하지 않도록
    바이트블록을 위 어금니에 붙이는 등 세부조정을 합니다.
무턱

무턱 증상의 교정치료 포인트

• 1 무턱은 턱뼈 골격의 문제가 큰 경우에는 양악수술이 필요할 수 있으나
    하악이 후퇴한 경우에는 대부분 치아교정으로 개선될 수 있습니다.
    무턱 환자의 교정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이에 대해 진단하고 맞춤치료계획을 세웁니다.
  • 2 무턱 환자는 위아래 치아가 자연스럽게 물리지 않고 떠있는 개방교합이나 돌출입 증상이
   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이러한 다각적인 부정교합 상태를 모두 고려한 교정치료를 진행합니다.
  • 3 후퇴된 하악골을 앞으로 나오게 하기 위해 미니스크류를 이용해 상악을 상방견인하고
    하악이 앞으로 나오는 과정을 살펴 미세한 조절들을 해나가야 합니다.
주걱턱

주걱턱 증상의 교정치료 포인트

• 1 주걱턱은 턱뼈 골격의 문제인지 치아의 부정교합 문제인지에 따라 양악수술이 필요한지 치아교정으로 개선되는지 결정되므로 주걱턱 환자의 교정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이에 대해 진단하고 맞춤치료계획을 세웁니다.
  • 2 경우에 따라 치아 사이를 미세하게 삭제하거나 좁은 치열궁(치아들이 배열된 곡선 모양)을 확장하거나 어금니를 후방 이동함으로써 발치 없이 치아 배열 공간을 마련하는 비발치 교정도 가능합니다.
벌어진치아

벌어진 치아의 교정치료 포인트

• 1 치아 사이가 벌어진 경우 치아 결손, 과개교합, 어금니 부정교합 등의 다른 문제들이 동반되는
    경우가 많습니다. 따라서 다양한 교정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치아 전반의 교합상태와 문제들을 파악하고 맞춤치료계획을 세웁니다.
  • 2 경우에 따라 교정장치 외에 미니스크류를 식립하고 급속교정으로 공간폐쇄를 진행합니다.
  • 3 블랙트라이앵글(치아 사이의 검게 보이는 공간)을 최소화하도록 교정치료를 진행하는
    노하우가 중요합니다.
성장기교정

성장기의 교정치료 포인트

• 1 성장기 청소년의 주걱턱, 무턱, 돌출입, 개방교합, 과개교합, 얼굴비대칭 등 부정교합과 이로 인한 턱라인의 부조화 원인은
    턱 발달이 불균형적이거나 치아문제일 수 있습니다. 이에 대한 진단을 명확히 해서 골격적인 교정을 병행할지 치아만 교정할지 판단하고 맞춤치료를 해야 합니다.
  • 2 상악골 성장이 덜되어 주걱턱이 우려되는 성장기 부정교합은 상악골 전방 견인을 위해 구외장치인 페이스마스크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3 상악골의 과성장으로 진단된 성장기 청소년은 상악골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구외장치인 헤드기어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.
  • 4 이 외에도 좁은 상악골을 횡적으로 확장해 치아 배열 공간을 만드는 급속구개확장장치,
    앞니가 거꾸로 물리는 성장기 자녀의 앞니를 앞으로 밀어주는 가철성 치아이동장치, 하악골 성장 촉진을 위한 액티베이터 등을
    구강 내 장착해 교정을 진행하기도 합니다.
  • 5 혀를 앞으로 내미는 습관에 의해 부정교합이 일어나는 경우도 적지 않은데 이때는 혀 내미는 습관을 조절하기 위한 장치를 구강 내 부착하고 교정을 진행합니다.
  • 6 성장기는 유치에서 영구치로 교체가 되는 시기인 만큼 영구치가 제자리를 잡도록 하는 등 성인교정과 달리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있습니다.
    정기적인 관찰도 필요합니다. 이도치과에서는 다양한 성장기 청소년의 맞춤 교정치료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직접 진단하고 맞춤치료를 진행합니다.